특별지원관련 |
장애학생의 원활한 수강을 위하여 지원이 필요한 경우 담당교원 및 장애학생지원센터(☎860-7067)와 사전에 협의할 수 있습니다. |
교수 프로필 |
본 강의는 팀티칭 강의임:
1. 김학일 교수
(학력) 1979 - 1983: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제어계측공학과 학사. 1983 - 1984: (미) Case Western Reserve Univ. 전기공학과 석사과정. 1984 - 1985: (미) Purdue Univ. 전기/컴퓨터 공학과 석사. 1985 - 1990: (미) Purdue Univ. 전기/컴퓨터 공학과 박사.
(경력) 1990 - 2001: 인하대학교 자동화공학과 전임강사, 조교수, 부교수역임. 1998 - 1999: (캐) Simon Fraser Univ., School of Engineering Science 방문교수. 2001 - 2021: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, 현 겸임교수 2001 - 현재: 한국생체인식포럼 부의장 역임, 현 의장 2002 - 현재: ISO/IEC JTC1-SC37(Biometrics) 국내 및 국제 전문위원 2004 - 2008: Pattern Recognition Letters, Associate Editor 2014 - 현재: (주)비젼인 대표이사 2017 - 현재: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국제위 위원장 역임, 현 국제업무 담당 부원장 2019 - 현재: 인하대학교 국제학부 학부장 역임, 국제학부 ISE공학과 학과장 2021 - 현재: 인하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교수
(관심분야 연구) 인공지능 (AI), 컴퓨터비젼 (Computer Vision), 자율주행자동차 (Autonomous Vehicle), 지능형 영상 감시 (Intelligent Surveillance)
2. 최지은 교수
(학력) 2004.8.: 인하대학교 미술교육학과 시각디자인전공, 학사 2008.8.: 인하대학교 회화과 서양화전공, 석사 2019.8.: 인하대학교 디지털예술공학, 디지털예술공학박사.
(경력) 2020.7.-2021.6.: 인하대학교 자율주행연구소, 박사후연구원 2021.7.-현재: 인하대학교 미래자동차 사업단, 산학연구교수
(관심분야 연구) 공학교육, 융합교육, Design Thinking, 모빌리티 디자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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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
학습성과
(PO) |
NO |
내용 |
중요도 |
1 |
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정보통신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하 |
2 |
정보통신공학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
중 |
3 |
정보통신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|
중 |
5 |
정보통신공학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상 |
6 |
정보통신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상 |
7 |
정보통신공학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상 |
8 |
정보통신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중 |
9 |
정보통신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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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공능력 |
1. 의사소통 및 정보통신 마인드 :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팀원 간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/ 탁월한 정보통신 마인드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능력 2. 공학 문제 정의 및 해결 : 정보통신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한 후 빠른 시간에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, 기존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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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개요 |
- 창의적 정보통신공학설계는 공대에 처음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가능 중요하게 여기는 창의성을 배양하고, 경쟁력 있는 우수한 엔지니어로 성장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- 학생들은 공학설계 개념, 공학설계 절차, 제품 구현 과정 및 설계의 창의성 등에 대해 배우고 디자인 사고 과정(Design Thinking Process)을 통해 그룹별 설계 프로젝트 수행 - 이 과정은 현재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공학적 문제를 발굴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설계능력, 팀워크, 발표능력 등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
1. 공학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이해할 수 있다. 2. 창의적 공학설계 방법론을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구현할 수 있다. 3. 창의적 공학설계 프로젝트 구현을 위해 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. |
교과목
학습성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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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 |
강의목표 |
프로그램 학습성과 관련성(PO) |
1 |
공학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 활용, 자료 분석 능력 배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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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,2 |
2 |
공학설계 방법론 이해 및 설계 역량 배양,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의 도출과 구현 능력 배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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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,5 |
3 |
공학설계를 위한 협업 능력 배양과 공학설계의 사회적 영향 및 책임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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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,8 |
4 |
의사소통 및 발표자료 작성 능력 배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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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 |
5 |
공학설계의 실패 사례에 대한 고찰과 공학도의 역할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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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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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교재 |
NO |
교재명 |
저자 |
출판사 |
출판년도 |
ISBN |
조회된 내용이 없습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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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교재
및 참고자료 |
NO |
교재명 |
저자 |
출판사 |
출판년도 |
ISBN |
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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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의적 공학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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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은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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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빛아카데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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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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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7911566449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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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진행방식 |
1. 본 수업은 플립 러닝학습 (Flipped Learning )으로 진행 - 화요일(자기주도학습): 동영상 수업 - 목요일: 오프라인 수업 ※ 목요일 오프라인 수업 전 동영상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 습득 ※ 동영상은 20~25분 이내의 동영상 3개를 I-Class 주차별 항목에 업로드할 예정. 동영상과 관련된 수업자료 제공 ※ 동영상 수업에는 간단한 개인활동을 진행하고 해당 주차별 게시판에 업로드하고 목요일 수업에서 관련 활동, 토론 및 실습 등이 진행됨 ※ 11주부터 화/목요일 모두 오프라인 수업 2. 본 수업에서는 총 2개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함 3. 팀 프로젝트 중에 제시한 공학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토론과 개인 혹은 팀활동을 수행해야 함 4. 본 수업은 디자인 사고 과정 (Design Thinking Process)로 수행 5. 팀 프로젝트를 통한 학생들 간의 토론과 발표를 통해 수업 과정을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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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d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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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강시
유의사항 |
- 출석(10 points): 4번 지각 → 1번 결석 / 결석 8이상 → F 학점 ※ 질병으로 인해 결석할 경우, 다음 주차 수업에 ‘진단서’를 제출하면 출석 인정 - 추가 가점: 최종 점수에서 1점. 팀장에게 부여 - 매주 목요일 오프라인 수업 전 수요일까지 ‘I-class> 교과목 주차별 항목 폴더’의 동영상 시청 완료와 간단한 활동 결과를 업로드 해야 함 - 본 수업에서 제시하는 지침에 따라 활동 결과 및 팀 프로젝트 결과를 제출해야 함 - 출석 기준 (Attendance criteria): 동영상 시청 완료를 못하였을 경우 결석으로 처리 . 결석 0번 → 10점 / 결석 2번 → 7점 / 결석 4번 → 5점 / 결석 6번 → 3점 / 결석 8번 → F 학점 ※ 위 출석 기준은 화요일 동영상 시청을 포함한 결석 처리임. 수업 전 동영상 시청을 반드시 완료 - 담당 교수에 따라 세부 평가 방법이 다소 다를 수 있음. 수업시간에 자세히 설명할 예정 - 고학년 수강생에게는 다소 다른 강의 내용과 진행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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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수과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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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-learning
중간고사유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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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기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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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간고사 |
기말고사 |
출석 |
과제 |
퀴즈 |
토론 |
기타 |
계 |
0% |
0% |
10% |
25% |
10% |
45% |
10% |
100%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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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기준 세부내역 |
. 토론: 중간제안서 15점 + 최종발표평가 30점
. 과제: 교수가 제시하는 리포트 25점
. 기타: 동표평가 1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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첨부파일 |
20222_창의적 정보통신공학설계_202209.pdf
20222_창의적 정보통신공학설계_202209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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